일상이야기/스쿼시

[취미]직장인 여성ㅣ재미없는 운동은 싫고, 체력은 기르고 싶다면? 스쿼시!

어푸푸_ 2022. 11. 21. 10:26
728x90
반응형

스쿼시 라켓과 공

1. 스쿼시란?

저는 무엇보다 체력이 약하고, 재미없으면 꾸준히 못하는 성격이라 한 운동에 정착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직장인이다 보니 스트레스를 해소도 분명히 필요했고요. 근데 요즘은 스쿼시에 푹 빠져 살고 있어요! 공칠 때 라켓에 팡! 소리와 벽에 팡! 부딪히는 소리가 들리는데 와 정말 스트레스가 날아갑니다. 헬스도 1년 정도 해봤지만, 재미가 없어서 빠지는 날이 더 많았는데, 역시 운동은 재미 붙이는 게 최고입니다.

 

스쿼시는 레슨을 받는 중인데, 스쿼시를 치기 전에는 공이 탱탱볼 같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공이 정말 낮게  튀어올라요. 그래서 처음에는 이게 다 튀어 오른 건가? 하고 의아해했답니다.

 

어쨌거나 꽤 오래 할 것 같은 좋은 예감이 듭니다 :) 후기도 나중에 써볼게요.

 

 

 

2. 스쿼시 역사와 게임방법

Squash 구석으로 밀어 넣다.라는 어원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영국 런던의 한 감옥에서 죄수들이 수형 생활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야자열매로 교도소 벽을 치면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감옥에서 하는 운동이 어떻게 귀족운동까지 됐는지 신기할 따름이에요.

 

게임 방법은 3면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에서 튕겨 나오는 공을 다시 이어서 치는 방식입니다. 고수 분들은 공이 튀어 오를 때 눈에 맞으면 위험하기 때문에 고글을 쓰고 하시는데요. 초보자들은 레슨 위주이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고글까지 쓰는 멋쟁이가 되기 위해 실력을 쌓아야겠어요.

 

 

 

3. 스쿼시 칼로리

분당 칼로리 소모량 최고는 '스쿼시'라는 소리 들어보셨나요? 수영은 12, 단거리 육상은 13, 스쿼시는 15 이상의 분당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몸무게 50kg 사람이 30분만 운동해도 315kcal가 소비되는데요. (계란 4개ㅣ밥 1 공기ㅣ피자 0.5조각) +네이버에 스쿼시 칼로리라고 검색하고 몸무게와 운동시간을 적으면 칼로리 계산을 해줍니다.

 

도대체 다른 운동이랑 뭐가 다르길래 저런 소모가 나지?라고 생각했는데, 해보니 바로 알겠습니다. 쉬지를 않아요. 쉬운 예로 배드민턴은 상대편이 공을 치기 전까지 숨 돌릴 시간이 있는데, 스쿼시는 공 속도가 빠르고 공간이 작다 보니 정말 계속 뜁니다.  고수분들 운동하는 것 보면 어마무시합니다. 하지만 고강도 운동인 만큼 체력도 훅 길러지겠죠?

 

이 문장만 읽고 나는 안 되겠다 하시는 분 계신가요? 안 돼요 안돼. 안 해보면 모릅니다! 저는 스쿼시 운동복장만 검색해서 갔지 이렇게 운동 강도가 세었는지 모르고 갔었는데요, 해보시면 재밌어서 푹 빠지실 거예요. 특히 러닝, 활발한 운동 좋아하시는 분들 꼭 해보세요:)

 

 

 

4. 운동 효과 

특히, 스쿼시는 전신을 모두 사용하는 유산소 + 근력 운동인데요, 헉헉 거리면서 치기 때문에 심폐기능이 당근당근 향상됩니다. 그리고, 어디로 올지 모르는 공을 치기 위해  순발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지구력, 유연성 향상... 좋은 거 왜 이렇게 많죠. 아아, 추운 거 싫어하는 분들 강추예요. 저의 워너비 운동은 수영이지만(땀이 많아서) 여름이든 겨울이든 물이 나왔을 때 추운 느낌이 싫어서 도전을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겨울에 운동하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데, 반바지 유니폼을 입는데도 실내여서 후끈후끈합니다. 추천추천 스쿼시!

남성이 스쿼시를 한 뒤 쉬고있다.

 

 

5. 스쿼시 초보

스쿼시를 처음 하는 분들은 어떻게 운동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보통은 레슨을 합니다. 제가 다니는 곳은 일주일에 2회 레슨, 1회 게임으로 진행되고 있어요. 그래서 사전에 문의해서 요일과 시간을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저는 다른 날에 하고 싶었지만 사람들이 다 찼더라고요. 레슨 할 때는 초보자들끼리 모여서 진행합니다. 스트레칭하는 것부터 라켓 잡는 법, 스윙 방법 알려주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게임하면서 실력이 팍팍 는다고 하니까 잘 못하더라도 게임을 해보는 게 좋겠죠? 들어보니 초보자를 배려해서 난이도 낮게 쳐주시는 좋은 분들이 많더라고요. 사람마다 습득하는 시간은 다르겠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운동인 듯해요. 그러니 용기를 가지고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운동]스쿼시 첫날_복장, 준비물이 궁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스쿼시를 시작하며 첫날에 고민이었던 게 있었어요. 도대체 뭘 입고 가야 하는가! 헬스장이나 다른 운동 같은 경우는 복장이 뭔가 어렴풋이 그려지는데, 스쿼시는 조금 생소한 편이

daranghyee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