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쏠쏠 정보

[여행]한라산 필수 준비물! 날씨도 꼭 확인하세요!

어푸푸_ 2022. 11. 19. 11:08
728x90
반응형

1. 등산 전 준비물(11월 기준)

한라산 갈 때, 생각보다 가져갈게 많으니까 고민이 되더라고요! 계절마다 또 온도마다 다르니까요. 저도 한참 골머리를 썩었어요.. 가을에서 겨울계절의 산은 처음이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준비했던 준비물을 알려드려요. 제가 등반했을 당시는 체감기온 3-4도였어요. 밑에 체감기온 확인하는 사이트도 첨부했으니 확인해 주세요!

 

<복장>

- 기모레깅스
- 하이니삭스
- 에어리즘
- 반팔 
- 히트텍
- 바람막이
- 플리스

* 얇게 여러 겹 입으세요! 

저는 에어리즘-> 히트텍 2개 -> 반팔 -> 니트소재 -> 바람막이 -> 플리스 순으로 입었습니다. 초반엔 더워서 죽을뻔했는데 삼각봉에서 점심 먹을 때는 정말 덜덜 떨면서 먹었어요. 괜히 두껍게 입고 왔다 투덜거리면서 왔는데, 잘 입고 온 게 맞았습니다. 정상은 더 추우니 벗고 입기 쉽도록 입어주세요! 하의는 레깅스-안다르 기모레깅스를 신었는데 하이니삭스랑 신으니 딱이더라고요!

 

참 그리고, 저는 겨울산은 안 다녀서 등산복을 비싸게 구매해서 입고 싶진 않았어요. 그래서 동생과 톱텐에서 1+1 행사일 때 바람막이를 득템 했습니다! 퀄리티도 정말 괜찮았어요. 

 


<등반>

- 랜턴(초반에만 사용)
- 근육이완제
- 보조배터리
- 모자 
- 휴지
- 물티슈
- 보온병
- 선크림
- 물 (여름은 4병, 겨울은 3병이면 충분합니다. 30대 여자 기준)
- 핫팩
- 립밤
- 주전부리
- 파스(생각보다 유용했어요!!)
- 옷은 두껍지 않게 여러 겹
- 장갑
- 마스크

- 핫팩 (진짜 유용. 붙이는 거랑 들고 다니는 것 두 개 다 샀지만, 붙이는 것만 쓰고 돌아왔어요. 아무래도 손에 스틱도 있고 하니까 불편하더라고요)

 

정상은 너무 추우니 점심 삼각봉대피소에서 해결하는 것 추천(11월 기준)
정상에서 줄기 다리면서 등산인증서 미리 신청하기

 

가족끼리 등반한 거라 아버지께서 컵라면 먹을 물을 챙겨가셨거든요? 정말 꿀맛이었는데, 중간중간 "아빠 어깨 아작 난다~" 하셨어요. 보통 무게가 아니었습니다. 등반 쉽지 않으시는 분들은 비추합니다. 하지만 가져간다면 꿀맛으로 드실 거예요.

 

2. 한라산 날씨 확인

사람들이 11월의 한라산은 아쉽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현실이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시간 내서 가시는 분들은 11월 말고 다른 계절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초반에는 비가 내렸어요. 심지어 저는 바람이 세서 정상 통제가 되었습니다. 통제됐을 당시 바람이 5였어요... 그 이하는 괜찮다는 소리겠죠? 참고로 비가 온다면 우비를 입어야겠죠. 우비는 주차장 앞 매점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1개당 3500원이었어요!

 

https://www.weather.go.kr/w/theme/mountain-weather.do?groupId=184&mtId=11G001P0 

 

한라산 > 제주특별자치도 > 산악날씨 - 기상청 날씨누리

개편된 날씨누리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지도를 통한 실시간 기상정보와 레이더영상, 전국 특보 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내 지역의 현재 기상상황과 대기질 상태, 일출/일몰 시각을 확인할 수

www.weather.go.kr

 

3. 정상 통제 여부확인

결국.. 정상에 가지 못했습니다. 당일날 아침 이렇게 문자가 옵니다. 저는 새벽 5시에 왔네요. 날이 좀 괜찮아질까 기대했지만 삼각봉까지만 다녀왔어요. 제주도로 간 가족 여행이었는데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다음에 또 오려고요! 

정상 통제가 됐다.

 

하단 사이트에서도 통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백록담 cctv도 있으니까 확인해 보세요. 통제 됐을 당시에는 바람이 휘날리는 게 보일 정도였습니다. 신기하더라고요.  

 

제주특별자치도 소방안전본부

세계자연유산 제주! 안전한 도시 제주!

www.jeju.go.kr

 


 

모두 안전하게 한라산 등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