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국가 제도

[제도]치매 환자 의료비 지원 알고 계신가요? 어서 신청하세요!

어푸푸_ 2022. 12. 27. 16:02
728x90
반응형

혹시 가족분, 지인 중 치매환자분이 계셔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신가요! 그렇다면 꼭 읽어주세요. 치매국가책임제로 국가가 치매환자를 돌본다는 정책이 있었죠. 그러면서 의료 지원을 해주는 제도도 많이 생겼지만, 참 이런 제도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아는 게 힘이다! 역시 정보가 필요합니다. 저희 세금 내잖아요. 다 타먹으세요!

 

1. 지원대상

첫 번째, 당연히 치매 환자가 대상입니다. 중요한 점은 의사 또는 한의사로부터 '치매'라고 진단을 받은 사람을 뜻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게 설마 치매겠어?라고 생각하고 진단을 안 받아서 지원을 못 받으신 분들이 많아요. 혹여 나라는 마음으로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진단 필히 받아보셔요.

 

장기요양보험생각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치매등급으로 주간보호센터나 요양원입소가 필요하신 분들.  치매 진단은 필수입니다. 

 

미리미리 병원 가자고요!

 


두 번째, 소득과 재산 등이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사람이어야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 관련 표

두 가지의 기준 모두 부합한다면,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월 3만 원(연간 36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습니다. 한 달에 3만 원이라고 하면 그렇게 큰 지원이 아닌 것 같은데 12개월로 치면 꽤 큰돈이죠.

 

Q. 기준 중위소득이 120% 이상이면 지원이 안 되나요?

다행히도 지방자치단체 자체예산이 확보된 경우에는 선정기준을 초과하여 지원 가능합니다! 

하지만,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사용예산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Q. 곧 22년이 끝나가는데 지원이 될까요?

네..!! 지인 중에서 12월 말에 신청해서 지원 가능한 분이 계셔요! 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해 보세요. 밑져야 본전입니다.

윤석열 정부가 되면서 지원금이 삭감되었다고는 하지만 치매 인구가 갈수록 늘어나는 현 상황에서 지원금이 갑자가 사라지긴 어려워 보여요.

특히나, 연간 36만 원은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니까요. 꼭 문의해 보세요!!! 치매 환자가 있다면 치매안심센터에서 정보 얻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입니다.

지원금에 대한 질문과 답변
치매 지원금에 대한 질문

2.  준비서류

- 지원신청서 1부

- 대상자 본인 명의 입금 통장 사본 1부

- 당해 연도에 발행된 치매치료제가 포함된 약처방전 또는 약품명이 기재된 약국 영수증

- 지원대상자의 주민등록등본 1부

- 신청일 전월 기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및 건강보험증 사본 1부

 

총 다섯 가지며, 지원금은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일괄하여 지급됩니다.

 
하지만, 정말 이런 서류들 준비하기도 어렵고 문의가 너무 필요하죠.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지역별 치매안심센터에 직접 연락하는 방법(거주지 근처)입니다. 
 
치매안심센터란?

주민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상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치매 진단을 받은 사람만 이용하는 게 아니에요.) 치매선별검사(조기진단), 상담, 치매 환자 등록 관리 및 모니터링으로 치매 예방과 치매 악화를 늦출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치매는 무엇보다 조기 진단이 중요한 거 모두 알고 계시죠?

3. 치매안심센터 찾기

그렇다면 우리 집과 가까운 센터는 어디일까요? 방법은 몹시 간단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치매안심센터'를 검색하신 뒤 지도상에서 가까운 곳에 연락하면 됩니다!

치매안심센터 지도상 위치

'치매약값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물어보면 되겠죠?

 

+

추가적으로 관련 내용이 너무 어렵다! 하시는 분들은

보건복지상담센터(129) / 치매상담콜센터(1899-9988)로 전화상담 하시면 됩니다.


병도 힘든데 재정적으로 힘들면 정말..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치매는 정말 쉬운 병이 아니니까요.

병이 생기지 않는 것이 최선이겠으나, 차선이 있다면 빠른 진단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들이겠죠.

모두 몸과 마음 건강합시다ㅠㅠ! 

 

반응형